수평선 너머(17)/ 유진 오니일
수평선 너머(17)
유진 오니일 작/실개천 번역
앤드류: 어떤 것이든지 약속 하마, 하느님을 두고 맹세하마!
로버트: 명심해, 앤디, 루스는 자기 몫의 갑절로 고통을 받았어. ( 그의 목소리가 허약함으로 머뭇거리며) 고통을 겪어 봄으로서 만이, 앤디, 형은- 깨어 나는 거야. 내 말 들어 줘. 루스 와 결혼 해 줘- 나중에.
루스: ( 울부짖으며) 로브! ( 로버트가 누워 눈을 감고 무겁게 숨을 헐떡인다.)
앤드류: ( 그를 위로하라고 그녀에게 눈치를 보내며- 젊쟎게) 넌 매우 지쳤구나, 로브. 누워 잠시 쉬는 게 더 났겠다, 안 그러니? 다음에 이야기하자.
로버트: ( 조롱하는 미소로) 다음에! 항상 형은 낙관 주의자 였 으니깐, 앤디! ( 그가 지친 한 숨을 쉰다.) 그래 가서 잠시 쉬어야 겠어. ( 앤드류가 그를 도우러 오자) 곧 해가 뜨겠지, 그렇지?
앤드류: 6시 좀 넘었다.
로버트: ( 앤드류가 그를 도와 침실로 데려가자) 문을 닫아, 앤디. 혼자 있고 싶어. ( 앤드류가 다시 나타나 조용히 문을 닫는다. 그가 와서 손에다 머리를 궤고 다시 의자에 앉는다. 그의 얼굴은 눈물이 메말라 버린 강한 고뇌가 드러나 보인 다.)
루스: ( 그를 흘끗 쳐다보며- 두려움에 가득 차서) 그가 지금 제 정신이 아냐요, 그렇죠?
앤드류: 좀 흥분 상태인가 봐. 열 때문에 그런가 봐. ( 무기력한 분노로) 정말 부끄러운 일이야! 우리가 그냥 앉아서- 기다려야만 하다니! ( 그가 의자에서 벌떡 일어 서 스토브 쪽으로 걸어간다.)
루스: ( 멍하니) 그가 말하고 있어요- 자연 그대로- 그가 그랬 던 것처럼- 헌데 이 순간에 들리는군요- 부자연스럽게- 그 렇죠?
앤드류: 모르겠어. 그가 내게 말한 것은 진실이 담겼어- 비록 그 가 허공에다 대고 하는 말 같지만. 그는 항상 사물을 보는 것처럼. 지금도- ( 그가 루스를 날카롭게 내려다본다.) 왜 그 는 우리가 결혼할 것을 약속해 달라고 했을까? ( 혼란스러워 하며) 그가 말한 뜻을 루스는 알텐데.
루스: ( 힘없이) 그가 제 정신이 아니라구요.
앤드류: ( 확신을 가지고) 아냐- 그 이면에 뭐가 있을 거야.
루스: 내가 혼자 살 것인지를 확인하고 싶어서 였을 거예요- 그 가 죽은 다음에.
앤드류: 아냐, 그렇지 않아. 자기가 없으면- 그런 어떤 일이 생 기게 되면 당연히 내가 루스를 보살펴 줄 거라는 걸 잘 알고 있어서 일거야.
루스: 그가 그렇게 생각했을 지도 모르죠- 5년 전에 그런 일이 일어났더라면, 당신이 여행에서 집에 왔을 때 말예요.
앤드류: 무슨 일이 있었는데? 무슨 뜻이지?
루스: ( 힘없이) 한 바탕 싸웠어요.
앤드류: 싸움을? 그게 나와 무슨 상관이었지?
루스: 당신 때문이었죠- 어떤 면에서는.
앤드류: ( 놀라서) 나 때문에?
루스: 거의 그랬죠. 당신도 알다시피 우리가 결혼한 직후 로브와 의 결혼이 잘못이었다는 걸 난 알았어요- 그땐 이미 늦었어 요.
앤드류: 잘못 됐다구? ( 천천히) 루스의 뜻은- 루스가 로브를 사랑하지 않았단 말이야?
루스: 그래요.
앤드류: 오 맙소사!
루스: 그리고 나서 난 매어리가 태어났을 때 상황은 달라 질 거 고 그러면 내가 그를 사랑할 거라고 생각했어요; 그렇지만 그렇지 않았어요. 그런데다가 난 그가 빈둥거리며 책 나부랭 이나 읽는 것이 견딜 수가 없었어요- 그래서 그를 거의 증오 에 가깝도록 싫어했어요.
앤드류: 루스!
루스: 어쩔 수 없었어요. 어떤 여자도 그랬을 거예요. 내가 누군 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란 걸 알게 됐어요. ( 그녀가 지친 한 숨을 쉰다.) 이제 와서 당신에게 이야기 해 봤자 상관없는 일이에요- 모두 지나 버린 과거- 그래봤자 소용없는 일인 걸요. 내가 진실로 사랑했던 사람은 오직 당 신뿐이었어요- 난 단지 그게 너무 늦어 버리고 나서 알긴 했지만.
앤드류: ( 멍해져서) 루스! 루스가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는 줄 알아?
루스: 사실이었어요- 그 당시엔-. ( 갑작스런 격렬함으로) 어쩌 면 좋았겠어요. 어떤 여자도 그렇게 살 수 없었을 거라구요.
앤드류: 그렇다면- 루스는 날 사랑했단 말이지- 내가 집에 왔을 당시에?
루스: ( 추궁하듯) 처음 당신이 집을 떠난 진짜 이유를 난 알아요- 누구나가 다 알고 있었죠- 3년 동안 난 그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-
앤드류: 내가 루스를 사랑한다는 것을?
루스: 그래요. 그런데 산위에서 그날 당신은 한 때 나를 사랑했다는 게 얼마나 어리석은 일이었던가 라며 비웃었지요- 그래서 난 모든 게 끝났다는 걸 알게 됐지요.
앤드류: 저런, 그렇지만 난 생각도 못했는 걸- ( 그가 과거의 사실에 몸을 떨면서, 말을 멈춘다.) 그리고 로브도 그랬는데-
루스: 그게 내가 말하려는 거예요. 당신이 집에 오기 바로 전에 우린 싸웠고 난 제 정신이 아니었어요- 그래서 내가 당신에게 말했던 모든 걸 그에게 이야기했어요.
앤드류: ( 잠시 말을 못하고 그녀를 정신없이 바라보며) 로브에게 말했단 말이지- 당신이 날 사랑한다고?
루스: 그래요.
앤드류: ( 공포에 사로잡혀 그녀에게서 몸을 움츠리며) 당신- 당신- 미친 바보였군, 당신은! 어떻게 그런 일을 할 수가 있었단 말이야?
루스: 그럴 수밖에 없었어요. 견딜 수가 없었다구요 - 말하지 않고서는.
앤
드류: 그렇다면 내가 여기에 머무를 때마다 로브가 미루어 짐작했겠는 걸! 그런데도 그가 말 한마디하지 않고 그런 감정도 보이지 않았으니- 맙소사, 얼마나 고통스러웠을까! 그가 루스를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 몰랐단 말이야?
루스: ( 힘없이) 알아요. 그가 나를 좋아했다는 걸 알아요.
앤드류: 당신을 좋아했다구? 당신은 어떻게 되어 먹은 여자야? 침묵으로 살기를 원했단 말이야? 그에게 고통을 주어야만 했단 말이야? 그가 죽어 가고 있다는 게 이상할 것도 없군! 부부가 이런 식으로 5년간을 함께 살아 올 수가 있었단 말이야?
루스: 우린 같은 집에서 살아 왔어요.
앤드류: 그가 계속 그렇게 생각을-
루스: 모르겠어요. 그날 이후로 그것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안 했어요. 아마 그의 계속된 태도로 볼 땐 아직도 내가 당신을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.
앤드류: 그렇지만 루스는 날 사랑하지 않아. 분통터질 노릇이군. 어리석은 짓이야! 루스는 날 사랑하지 않는다구!
루스: (천천히) 사랑의 감정이 어떤 것인 줄 모르겠어요, 아무리 노력해 봐도, 더 이상.
앤드류: ( 거칠게) 그리고 난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, 분명한 사실이라구! ( 그가 손에다 머리를 파묻으며 의자에 주저 않는 다.) 로브와 나 사이에 이런 일이 있어야 하다니 무서운 일이군. 아니, 난 이 세상에 누구보다도 로브를 사랑하고, 사랑해 왔었는데. 내가 동생의 걱정을 덜어 주기 위하여 이 세상에서 못할 일이 없는데. 그런데 내가 고통을 주는 사람이었다니- 이런 저주받을 일이! 내가 그를 어떻게 다시 마주 할 수 있단 말인가? 이제 그에게 무슨 말을 할 수 있단 말인가? ( 그가 고통스러운 분노로 신음한다. 말이 없다.) 그가 나에게 약속하라고 했는데- 난 어떻게 해야 한단 말인가?
루스: 약속해 주세요- 그게 그이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일일 거예요- 그렇지만 그건 아무 의미가 없을테니깐요.
앤드류: 뭐라구? 이 순간 그에게 거짓말을 하라구- 그가 죽어 가는 순간에? ( 단호하게) 안돼! 거짓말을 해야 할 사람은 바로 루스야, 반드시 그래야 해. 당신이 루스에게 준 고통을 덜어 줘야 할 기회야. 그에게 들어가 봐! 당신이 결코 나를 사랑한 적이 없었다고 그에게 말해- 그건 오해였다고 말해. 당신이 제 정신이 아니어서 그런 말했었다고 그래서 자신이 무슨 말을 했는지 몰랐노라고 그에게 말하라니깐! 그가 마음 평온해질 무슨 말이든, 어떤 말이든 그에게 가서 하라구!
루스: (힘없이) 내 말을 안 믿을 걸요.
앤드류: ( 격노해서) 그가 당신을 믿게 해야 돼, 내 말 듣고 있어? 반드시 해야 돼- 지금- 당장- 잘못하면 너무 늦었다고 후회하게 돼. ( 그녀가 망설이자- 책망하듯이) 제발, 루스! 그에게 그렇게 해줘야 할 의무가 있다는 걸 모르겠어? 그렇게 하지 않으면 루스가 자신을 용서하지 못하게 돼.
루스: ( 힘없이) 알았어요. ( 그녀가 지친 모습으로 일어나 침실을 향해 천천히 걸어간다.) 그렇지만 별 도움이 안될 거예요. ( 애드류의 눈이 걱정스럽게 그녀를 주시하고 있다. 그녀가 문을 열고 방안으로 걸어간다. 잠시 그녀가 거기에 서 있다. 그리고 나서 질겁한 목소리로 부른다.) 로브! 어디 있어요? ( 그리고 나서 그녀는 뛰어 나와 놀람으로 떨고 있다.) 앤디! 앤디! 그가 가 버렸어요!
앤드류: ( 그녀의 말을 오해하고- 그의 얼굴이 두려움으로 창백 해지면서) 그럴 리 없어.
루스: ( 그의 말을 가로 막으며-히스테리칼하게) 그가 가 버렸어요! 침실이 비어 있어요. 창문이 활짝 열려 있다구요. 그가 뜰로 기어 나갔음에 틀림없다구요!
앤드류: ( 벌떡 일어서서. 그가 침실로 뛰어 들어갔다가 얼굴에 놀란 표정을 하고 금방 되돌아 나온다.) 이리와 봐! 멀리 가지 못했을 거야! ( 모자를 집어 들고 그가 루스의 팔을 잡고 문쪽을 향해 그녀를 밀고 나간다.) 하느님께 기도할 수 밖에- ( 문이 닫혀지면서 그의 말이 끊긴다.)
( 막이 내린다.)